*라이브데이터 AI 교육 기술력 인정, 국제교육기술학회 ITS2024에서 최현희 박사 지식맵 논문 발표
라이브데이터는 현재 유럽 그리스 테살로니키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적인 교육 기술 학회 'ITS 2024(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에서 에듀테크 연구소의 학습 데이터 기반 지식맵 강화에 관한 최신 연구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ITS 2024 컨퍼런스는 'Generative Intelligence and ITS'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기계 학습, 인지 과학, 교육 심리학 등 교육 분야 최신 연구와 발전을 공유하는 행사이다. 전세계의 교육분야의 전문가들과 에듀테크 기업들이 행사에 참여했으며, 국내에서는 라이브데이터, 고려대학교, ETRI 등에서 7개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서 라이브데이터는 ‘연역적 추론을 활용한 지식맵 개선 방법(Enhancement of Knowledge Concept Maps Using Deductive Reasoning with Educational Data)’의 논문을 발표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 HMM)에 LASSO와 Random Forest를 결합한 앙상블 모델을 사용하여 지식맵을 생성하고, 연역적 추론(Deductive Reasoning)을 적용하여 지식맵을 강화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주요 내용이다. 이번 발표는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 콘텐츠 추천에 기반이 되는 지식맵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선보였다.
라이브데이터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앙상블 모델과 연역적 추론을 결합한 접근 방식이 지식맵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AI 디지털교과서에 차별화된 지식맵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 성과를 사업화 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 논문을 발표한 라이브데이터 에듀테크 연구소 연구진인 이민정 교수, 최현희 박사는 “우리의 연구는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에 맞춘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이번 ITS 2024에서의 발표는 우리의 기술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임을 강조했다.
라이브데이터는 앞으로도 에듀테크 연구소의 지속적인 기술 연구를 AI 디지털교과서 등 맞춤형 교육 사업 영역에 빠르게 접목함으로써 에듀테크 기업의 선도력을 펼쳐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